Loading
2015. 10. 22. 00:30 - 관리자__

DB마케팅 :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DB마케팅이란?

 

 

 인터넷시대를 맞아 DB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점 떠오르는 추세이다.

DB란 Data Base의 약자로 마케팅 목적으로 관리되고 저장되는 고객의 정보를 말한다.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은 앞으로 성장해야할 기업이라면 꼭 해야만 하는 필수 마케팅 중에 하나인데, 이 DB마케팅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여러가지 방식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여러 정의들 중 공통으로 나타나는 내용이라면, '고객에 대한 여러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진행하는 경제활동' 이라고 압축시킬 수 있다.

 

 

 

 DB마케팅은 우리 주변에서 다양하게 볼 수 있는데 가장 쉬운 접근으로는 도서관이나 식당, 옷가게 등 우리가 간단한 회원가입을 함으로써 기업의 DB가 쌓여간다.

 

 더 나아가서는 항공사, 은행, 백화점 등 더욱 더 전문적이고 크게 우리의 DB가 활용되고 있다.

 

 DB마케팅을 세가지 분류로 나눌 수가 있다.

 

 1. 고객과 일대일 관계 구축

 

기존 고객의 욕구를 이미 저장된 DB를 기반으로 개개인의 가장 적합한 전략을 통해 일관성있게 관계를 유지한다.

 

 

 2. 고객과 쌍방적 의사소통

 

기업이 제공한 정보에 대해 소비자들이 반응을 보이거나 의견을 피력하여, 소비자와 기업이 직접적으로 소통을 할 수 있다.

 

 3. 고객 데이터 서비스

 

기업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인구통계, 지리적 특성, 고객의 심리적인 특성, 고객의 구매 리스트, 최근에는 고객이 움직이는 경로 등을 모두 저장해 두었다가 캠페인시 적절한 DB를 추출하여 시장세분화나 포지셔닝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최근에 이 내용을 빅데이터라고 부르기도 한다. -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글 다시보기)

 

 

 

DB마케팅의 장점

  1. 관계(relation) 구축을 통한 고객 평생가치의 극대화
  2. 유통채널 및 서비스 수행체제
  3. 장기전략의 수립
  4. 마케팅 리서치의 자동화

 

DB마케팅의 활용도

  1. 다이렉트 메일
  2. 텔레마케팅
  3. 직접반응광고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