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8. 8. 10:27 - 관리자__

빅데이터의 활용 : 기업들의 빅데이터 사용법

빅데이터 활용 : 기업들의 빅데이터 사용법

 

 

 

아마존(Amazon)

 

 

 

 

아마존은 고객이 도서를 구매하기까지의 경로를 분석하여 추가로 구매할 것 같은 도서 목록을 추천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빅데이터 기법을 도입한 것이다. 또한 클라우드(Cloud)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새로운 데이터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라쿠텐

 

 

 

 

라쿠텐은 일본의 전자상거래 기업이다. 라쿠텐은 회원 정보, 구매 목록, 구매 예약 정보 등을 통합하여 전자상거래 사업, 여행, 증권 등 공동 활용을 하고 있다. 엄청난 큰 규모인만큼 방대한 데이터베이스(DB)를 확보하여 사업을 넓혀가는 전형적인 모습이다.

 

유튜브(Youtube)

 

 

 

 

유튜브는 개개인에게 개별 홈페이지를 주면서 좋아하는 동영상의 채널을 추가하게 하고, 본인이 좋아하는 부류의 동영상을 올리게 하면서 그 데이터를 분석하고 추적하여 SNS 정보, 네트워크와 연계하여 다양한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라(ZARA)

 

 

 

 

SPA(Speciality retailer or Private label Apparel) 의 대표 브랜드 자라는 패션 트렌드를 분석하여 디자인에 즉시 접목하는 다품종 소량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다. 자라는 MIT 연구팀과 최적 재고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획과 디자인을 하여 트렌드에 맞는 Fast fashion을 유통, 생산하고 있다.

 

 

스타벅스(Starbucks)

 

 

 

스타벅스는 'My Starbucks Rewards' 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에 약 600만명의 고객이 등록되어 있다. 이 회원들 중 25%는 매년 스타벅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스타벅스는 이를 통해 고객의 구매 패턴을 분석하여 향후 사업의 실행 여부와 더욱 향상된 고객관리시스템을 만든다.

 

이처럼 빅데이터는 모든 분야에 걸쳐 적용이 된다.

 

지금처럼 개개인에게 적합한 정보를 전달하여 소비자의 취향에 맞게끔 광고를 할 수 있게 되며,

또는 과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 또한 예측이 가능해져 자연재해의 예방 및 인명 피해 또한 크게 감소시키는 공공부문에서도 사용이 되어지고 있다.

 

현재 자동차 네비게이션에도 GPS 기능을 탑재하여 실시간 교통 정보를 추출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도 다양한 데이터가 생성되고 또 그에 맞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빅데이터의 활용은 무궁무진하다. 앞으로 빅데이터는 향후 기존 비즈니스의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기업들의 중대한 의사 결정에 중요 요소로 자리잡을 것이다.

 

 

 

 

 

'마케팅 > 빅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빅데이터의 5P 전략 개념  (0) 2016.01.07
빅데이터의 정의 :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0) 2015.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