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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 20. 21:58 - 관리자__

100억짜리 기획력

100억짜리 기획력

 

기획하면 떠오르는 것

- 다양한 경험과 많은 지식이 필요한 일

 - 황무지에 바둑판을 그리는 일

 - 전문적, 단정한 외모, 항상 고민중

 - 겉으로는 화려하지만 힘든 직업, 자기만의 색깔, 설득력

 - 다재다능, 프레젠테이션, 대리

 

좋은 기획? 나쁜 기획?

 - 핵심과제(문제)를 잡아냈는가?

 - 가장 적합한 해결방안을 찾아냈는가?

 

 

 

기획잘하는 방법

 - 과제(문제)를 어디서 어떻게 발견할 것인가?에 집중한다.

시장분석, 경쟁자 분석, 소비자 분석, 제품 분석 등 대상물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의 과제(문제)를 추출해내는 것이다.

 - 최적의 해결책을 마련하는데 집중한다.

전문가로서의 전문지식과 경험이 지속적으로 솟아나야 한다. 마케팅분야의 기획이라면 제품, 유통, 가격, 광고, 프로모션 등의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통해 적절한 해결방안이 도출되어야 한다. 제품생산기획의 경우는 프로세스 개선, 공정변경, 원가구조, 원재료, 최신 생산설비, 인력배치, 설비 효율화 등 전반적인 전문지식 및 경험이 좋은 해결방안을 만들어내는데 필요하다.

 

기획자의 5가지 유형

 - 1유형 : 명함기획자

 - 2유형 : 근시안 기획자

 - 3유형 : 이론추구형 기획자

 - 4유형 : 노련한 기획자

 - 5유형 : 통찰력을 갖춘 기획자

 

* 책의 완성도를 가차없이 떨어뜨리는 분류법. 누구나 할 수 있는 분류 아닌가?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 수평적인 분류가 더 설득력이 있다.*

 

 

당신만의 교수진을 만들어라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필립 코틀러, 돈 E. 슐츠, 잭트라우트, 알 리스, 탄넨바움 등

 - 철학 : 데카르트, 흄, 칸트 등

 - 기호학 : 롤랑 바르트, 소쉬르, 퍼스, 장 보드리아르 등

 - 정신분석학 : 지그문트 프로이트, 칼 융, 에리히 프롬 등

 - 문화연구 : 레이몬드 윌리엄스, 스튜어트 홀 등

 - 시문학 : 김수영, 김소월, 김영랑, 구 상 등

 - 마음공부 : 법정, 승산, 달라이 라마, 틱낫한, 에머슨 등

 - 기타 석학들로 노암 촘스키, 박노자 등이 있다.

 

지금 유행하는 모든 것을 공부하라

 - 현재 유행하는 자동차는 / 화장품은 / 청바지는 / 아파트구조는 / 금융상품은 / 청량음료는 / 책은 / 음악은 / 연극은 / 전시는 / 영화는 / 연예인은 / 관광지는 / 나이트클럽은 / 휴대폰은 / 애완동물은 / TV 프로그램은 / 생리대는 / 샴푸는 / 구두는 / 치약은 / 색깔은 / 게임은 / 사이트는 / 해외여행지는 / 캐릭터는 / 커피는 / 스포츠는 / 액세서리는 / PC는 / 운동기구는 / 전자제품은 / 명품은 / 술은 / 안주는 / 선물은 / 춤은 / 취미는 / 헤어스타일은 / 패션스타일은 / 잡지는 / 음식은 / 레스토랑은 / 비누는 / 라면은 / 과자는 / 향수는 / 가구는

 

C(cost)와 B(benefit)의 관점에서 기획안을 체크

 - 기획안을 접수할 주체, 즉 클라이언트나 회사의 입장에서 볼 때 과연 이 만큼의 돈과 노력을 들여서 이 기획안을 시행할 만큼 결과적인 이득이 보장되는가. 또 그럴 수 있다고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고 설득하고 있는가.

 - 기획안에서 제안된 새로운 사업이나 신제품, 혹은 메시지가 각 표적집단(소비자, 국민, 유권자 등)들에게 실질적인 이득을 약속하고 있는가. 과연 그들이 지불해야 할 희생과 비용이 아깝지 않을 만킁 그 혜택을 원하고 있는가. 그에 대한 객관적 근거와 주장이 충분히 포함되어 있는가.

 - 기획안에 직접 거론되어 있지는 않더라도, 향후 해당 기획안이 실행될 경우 개입되리라 예상되는 경제주체들은 과연 없는가를 예측해보라. 예를 들면 소비자 단체, 환경단체, 경쟁기업, 경쟁정당, 언론사 등의 C와 B의 이해관계이다.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라

 - 물질적 자아

몸, 의상, 소지품, 소장품, 주택 등 물리적인 형체를 갖고 있는 대상물을 통해 형성되는 자아

 - 사회적 자아

다른 사람들에 의해 평가되고 판단되는 자신의 개념으로, 당사자가 속한 다양한 사회 속에서 형성되고 인식되는 자아

 - 정신적 자아

내면적인 주관이나 가치관, 성격, 정서, 동기, 삶의 의미 등으로 구성된 자아

기획을 할 때 대상이 되는 타깃의 자아를 어떻게 분석했느냐에 따라 그들에게 어떤 측면이 강조된 메시지를 노출시킬 것인가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들 세가지 자아는 개인의 특성과 환경의 영향에 따라 한 가지 측면이 유독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세가지 요소가 고르게 강하거나 혹은 고르게 현저히 낮을 수도 있다.

 

미래의 키워드를 찾아라

 - 환경

 - 휴머니즘

 - 기술

 

저확률 고충격의 법칙으로 차별화하라

 - 비일상적일 것

 - 확률이 낮을 것

 - 최근의 일일것

 - 메시지 수용자가 관심있어하는 내용일 것

 

통제할 수 있는 변수를 파악하고, 그 가짓수를 늘려라

 - 기획자는 일이 남의 손에 있다 하더라도 지속적인 관심과 체크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일이 어디에서 누구에 의해 진행되건 그 순간에도 통제자의 역할을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