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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 4. 20:43 - 관리자__

마케팅 경쟁 업체 분석하기

처음 마케팅을 시작하다보면 어려운 점이 많다. 또한 마케팅의 트렌드는 계속해서 바뀌기 때문에 관찰하는 습관은 마케터들에게 필수다.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저마다의 경쟁 업체가 다들 있을 것이다.

 

경쟁에서는 정확한 사실을 분석하고 수집, 그리고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을 잘 짜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여러 사례를 조사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소홀함을 보인다.

 

 

 

-경쟁자 가치제안의 이해

-트렌드의 이해

-리스크 파악과 방안

-혁신의 적용

-리서치

-경쟁자의 전략과 마케팅

 

( 가치제안이란? value proposition,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들에게 회사가 전달하기로 약속한 가치 또는 이익과 혜택들의 집합을 뜻한다. )

 

이처럼 제대로 분석하지 않고, 의미를 도출할 수 없는 데이터 분석과 전략은 저조한 성적을 내기가 쉽다.

 

특히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타사의 전략과 마케팅 그리고 가치제안을 명확하게 이해할수록, 자사의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이 훨씬 수월해진다. 또한 경쟁 업체와 비교 우위에 설 수 있는 전략을 빠르게 수립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점에 있어 두 번 더 건너 뛰어 생각해야할 것이 있다.

 

우리는 1,2,3 다음에 4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6,7,8까지 생각을 해야 한다. 아래에 쉽게 이야기를 풀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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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면도기 A업체에서 사랑받는 3중날 면도기가 있었다고 한다. 경쟁업체 B에서 A업체의 면도기보다 더 좋은 4중날 면도기를 출시했다. B업체는 혁신은 우리의 것이라고 확신했지만 이변은 일어나지 않았다.

 

이유인즉슨, A업체는 4중날이 출시되는 즉시 5중날 면도기를 출시하였기 때문이다.

 

A업체는 누군가가 자신의 면도기를 모방하여 더 나은 제품을 내놓을 것을 미리 알고 있었다. 그래서 남들이 4중날을 준비할 떄 5중날을 미리 준비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이처럼 마케터들에게는 항상 그 다음의 전략이 중요하다. 마케팅은 고객을 유치하고 또 유지하는 일이 될 수도 있겠지만, 경쟁업체와의 보이지 않는 싸움이 될 수도 있다. 마케팅을 잘 하는 것은 경쟁 업체가 무엇을 내놓을지 먼저 생각하여 더 좋은 무기를 내놓는 일이기 떄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