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모바일 마케팅 트렌드 5가지
오늘 날 대부분의 산업군에서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모바일 마케팅 전략은 모바일 기술과 이에 따른 마케팅 접근 방식이 매우 급속도로 변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마케터들에게도 자신의 브랜드에 맞는 새로운 모바일 마케팅 트렌드를 적용하고 이를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에 통합시키는 노력이 필요되어 집니다.
그렇다면 2016년에 기대되는 새로운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위 본문에서는 아래와 같이 5가지 모바일 마케팅 트렌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마케팅 자동화
Venture Beat의 보고서에 따르면, 56%가 넘는 기업들이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내년에는 이미 이러한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 중 75% 이상이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내년에는 마케팅 자동화가 업계 불문하고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죠.
물론 여기에는 아래와 같이 매우 중요한 변화들이 있습니다.
고도로 발달한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 세트: 디지털 마케터들에게 더욱 시간과 노력, 그리고 리소스를 줄일 수 있게 해줍니다.
보다 모바일 친화적인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 이 전보다 마케터는 모바일에서 마케팅 캠페인을 잘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데스크톱 PC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던 마케팅 자동화 서비스 업체들은 지금 조심스럽게 자신들의 모바일 최적화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예측 분석 서비스에서 플랫폼과 툴은 점점 맞춤화되어가고 있는데요, 마케터들이 보다 더 중요한 고객이 누구인지, 그들의 구매나 소비 습관 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모바일 환경이나 웹 브라우저 환경까지 더 잘 알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콘텐츠 마케팅 – 360도 영상의 급부상
콘텐츠 마케팅은 모바일 마케팅의 새로운 물결을 만들고 있는 또 다른 트렌드입니다. 2016년 콘텐츠 마케팅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타깃 오디언스에 대한 콘텐츠 마케팅의 형태가 보다 인터렉티브해지고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터렉티브 기술의 가장 좋은 예가 바로 2016년 콘텐츠 마케팅의 중심이 될 360도 영상입니다.
VR 기술은 360도 영상 시청자에게 영상에서 하나의 중심 원 주위로 주변을 모두 볼 수 있게 해줍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시청자는 특수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360도의 모든 각도에서 볼 수 있게 됩니다.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모두 볼 수 있게 되죠. 현재 유튜브와 페이스북 플랫폼을 통해 이러한 360도 영상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이제 콘텐츠 마케터들은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로서 360도 영상을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미래에는 더욱 많은 인터렉티브 요소가 담긴 360도 영상을 통해 마케터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더욱 깊은 정보를 찾으려는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60도 영상 콘텐츠의 형태는 다양한 기업들에게 아래와 같은 마케팅 기회들을 선사해줍니다.
온라인 쇼핑은 360도 영상을 통해 다시 탈바꿈 할 것입니다. 특히 360도 라이브 스트리밍의 경우에는, 온라인 쇼핑 경험에 있어서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실시간 화면을 제공할 것입니다.
360도 광고 영상은 더욱 매력적이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주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더욱 풍부해진 사용자 경험은 다른 어떠한 채널 광고보다 타깃 오디언스에게 더욱 강력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306도 영상을 보는 고객은 어떠한 화면에서든 원하는 각도의 장면을 볼 수 있게 하는 제어권을 갖게 됩니다. 덕분에 360도 영상에서 제공하는 모든 앵글의 모습을 확인하기 위해 고객이 영상을 다시 시청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모바일 디바이스들이 대부분 360도 구동을 지원하고 있고 그 수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마케터들은 타깃 오디언스들의 이목을 끌어오기 위해 이러한 유니크한 영상을 제작하고 프로모션하는 것을 고려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3. 빅데이터
대다수의 사람들이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수시로 다수의 브랜드 혹은 기업과 인터렉션하는 것은 이제 일상적인 현상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정비례하여, 빅데이터의 중요성도 나날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주요 기업들은 이러한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일찍이 인식하여 그들의 비즈니스 전략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고객과 경쟁자에 대한 이해와 인사이트를 얻거나 혹은 전반적인 비즈니스 계획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는 데에 빅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강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그들의 목적에 맞게 산출하고 재구성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마케터들은 앱이나 웹페이지에서의 체류 시간, 레퍼럴 트래픽, 바운스 페이지와 같이 전환(Conversion)에 관련된 데이터들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고객 선호와 트렌드, 그들의 행동 패턴 등을 알 수 있게 되고, 이를 같은 채널에서 보다 연관성 있고 매력적인 제품/서비스에 대한 혜택을 구상하고 제공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럭셔리 스위트 룸에 체크인을 했다면, 그는 더 이상 와인을 고르기 위해 룸 서비스를 호출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이미 그의 최근 구매 내역 등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호텔은 이미 그 고객의 그가 선호하는 와인을 잘 알고 있고 알아서 잘 가져다 줄 것이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고객을 위한 맞춤 식사 메뉴와 택시 예약 등 그가 서비스를 필요로 할 때마다 빅데이터 분석은 실시간 맞춤형 서비스를 구현해 줄 것입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빅데이터 분석은 마케터가 구매자들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ROI를 극대화해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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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위치 기반 마케팅
위치 기반 마케팅 전략은 앞으로도 더욱 각광받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떠오를 수 있는 위치 기반 마케팅의 첫 번째 사례는 비콘(애플의 아이비콘)입니다. BLE(Bluetooth Low Energy) 기술을 활용한 송신 기술인 비콘은 어느 위치에서도 주변의 소매점, 쇼핑몰 등의 특정 판매 포인트를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기술은 모바일 마케팅을 확실히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케터들이 고객들을 위해 실시간 혜택 제공, 할인이나 특별한 딜에 관련된 맞춤형 알림 메시지 같은 더욱 인터렉티브한 경험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충성 고객의 발굴과 확보에 까지 이어갈 수 있습니다.
한 고객이 자신의 카페 근방을 지나가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의 존재를 탐지하게 되면 카페 내 비콘은 ‘오늘의 거래’라는 한정된 쿠폰을 전달하게 됩니다. 이 정보는 해당 고객의 스마트폰 화면에 팝업 형태로 띄워지게 되고, 그는 바로 즉시 화면에 띄어진 이 쿠폰을 사용하여 결제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고객이 결제를 할 때, 그는 또 다른 쿠폰 팝업이 화면에 띄워진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마케터들이 먼저 충성 고객을 확보하게 하고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5. 모바일 결제
한 연구 조사에서 애플워치 사용자 중 80%가 결제를 위해 애플페이를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적용 기간이 그리 오래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채택률을 보이는 것을 보면 확실히 모바일 결제 플랫폼 시장은 어마어마한 성장 기회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버티컬 SNS인 핀터레스트는 지난 7월 앱 버전에서 일명 ‘구매 핀(buyable pins)‘을 추가하며 물품 구매 서비스를 발표햇었는데요, 이 기능은 사용자가 구매 버튼을 누르고 그 자리에서 바로 자신이 원하는 무엇이든 구매할 수 있게 했는데요, 결제 옵션에서 애플 페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 결제 시스템의 성공을 미리 감지, 애플은 앞장서서 예금 통장과 애플 페이와의 통합을 추진했습니다. 애플 월렛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모든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티켓, 심지어 탑승권까지 담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도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페이를 사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이나 제휴된 매장에서 구매 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이 카드나 현금이 필요없는 가상의 결제 시스템은 향후 미래엔 고객들이 매장에서 줄서서 기다리지 않고도 손쉽게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지 자신이 선택한 제품을 모바일로 바코드를 스캔한 후, 자신의 카트의 추가, 모바일 결제 카운터로 가서 모바일로 결제하면 됩니다. 향후에 제품을 다시 스캔할 필요도 없고, 지불을 위해 기다릴 필요도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이 자동화이니까요.
또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점점 더 안전해지고 있다는 사실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애플 페이는 신용카드의 핀 번호을 저장하거나 거래 내역을 확인하지 않습니다). 이는 잘 정의된 전략과 함께 마케터들이 그들의 타깃 오디언스들을 판매 깔때기로 끌어올 수 있게 합니다.
6. 웨어러블과 사물 인터넷(IOT)
요즘 많이 언급되고 있는 IOT, 사물인터넷. 이 ‘시스템의 시스템’은 모바일 기술 세계에서 차세대 빅 기술로 손꼽히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시계, 스마트 자동차, 스마트 주택과 같은 스마트 사물은 이제 주류가 되었고, IOT는 이전보다 더 많은 명성을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거의 모든 것에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센서가 있는 때가 온다면 IOT의 최종 목표는 전혀 사람의 개입이 없는 단계(zero human intervention)까지 가는 것입니다.
IOT의 가장 적절한 최근 사례는 애플 워치를 들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웨어러블 기술은 키 없이도 호텔 방문을 열거나 혹은 난방 시스템을 조절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의 물결은 마케터들이 타깃 오디언스에게 각 개별 기준에 맞춰 그들의 디바이스에 실시간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마찬가지로 피트니스 활동 추적기 같은 웨어러블 기기도 중요한 역활을 하게 될텐데요.
예를 들어 하루 열량 섭취와 같이 신체 활동 추적을 하는 사람들은 건강이나 피트니스에 관심이 많다고 여겨져 디바이스를 통해 관련된 정보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운동을 하다가 신발이 망가질 경우, 신발에 부착되어 있는 센서는 그 즉시 주변에 있는 매장이나 쇼핑 센터에 신호를 보내게 되고 해당 신발의 주인에게 적합한 상품 정보나 쿠폰 등이 담긴 내용을 알려주게 됩니다. 알림 메시지를 받으면 매장을 찾아 바로 혜택을 제공받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위의 몇 가지 웨어러블 기기 사례처럼 IOT는 앞으로 우리 삶에 깊이 스며들게 될 것입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러한 기술은 더욱 진화되고 마케터에게 고객에게 맞춤형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입니다.
결론
이렇듯 웨어러블은 매우 빠르게 미래 모바일 디바이스에 있어서 선도적인 역활을 할 것입니다. 이러한 최신 마케팅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은 마케터나 소비자 모두에게 윈-윈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이러한 트렌드가 마케터들에 의해 어떻게 적용이 되고, 캠페인을 얼마나 향상시켜 줄지 그 귀추를 기대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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