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12. 26. 14:33 - 관리자__

마케팅 P.O.E 분류법 알아보기 (ATL/BTL)

우리가 알고 있는 ATL / BTL 이라는 마케팅 용어는 이제 마케터들에게 참 친숙한 용어입니다. ^^

 

*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간략한 해설

 

ATL (Above the Line) - 우리가 주변에서 보는 신문, TV, 라디오, 잡지 등을 이용한 마케팅을 말한다. 영향력이 큰 대신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기 때문에 소통이 힘들다.

 

BTL (Below the Line) - 각종 이벤트와 같은 프로모션, 온라인 마케팅을 주로 일컫는다. BTL은 ATL과 반대로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쌍방향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반응을 더 빠르게 이끌어 낸다.

 

 

 

 

요즘에는 급격한 SNS, 소셜 미디어의 성장이 되면서 기존 마케팅 방식에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것 같습니다.

 

최근 많이 일컫는 용어로써 P.O.E 분류법을 소개드려볼까 합니다.

 

 

 

 

P.O.E분류법은 Paid Media, Owned Media, Earned Media 이렇게 세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PAID MEDIA  - 우리가 생각하는 신문, TV 광고 등 광고주 입장에서 돈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미디어를 의미합니다 기업에서 돈을 주고 구입한 기업 외부의 미디어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ATL이 여기에 속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OWNED MEDIA - 기업 내부의 채널을 활용하거나, 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미디어 입니다. 기업의 웹사이트 블로그, 페이스북 등이 있겠죠?

 

EARNED MEDIA - 마케터가 직/간접적으로 컨트롤할 수 없는 미디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SNS 포스팅, 리뷰, 후기 등이 있습니다.